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팔골절 수술후기(자세히), 진료비(실비), 입원기간, 통증, 깁스방수커버후기

by 세인트 2022. 11. 21.

 

얼마 전 운동을 하다가 팔이 골절되어 수술을 하게 되었어요.

현재는 회복된 상태인데 팔 골절로 수술한 자세한 과정과 진료비용, 실비 청구로 받은 보험금, 팔 골절 후 가장 추천하는 아이템인 깁스 방지 커버에 대한 내용 등 여러 가지를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하세요. 

 

팔 골절 후기

사고 당일

운동 기구로 운동을 하다가 팔 쪽으로 넘어졌어요. 처음엔 단순히 삐끗한 거라 금방 괜찮아질 줄 알았는데 통증이 너무 심하고 점점 부어 올라서 근처 정형외과로 갔더니 골절이 심하다고 큰 병원으로 가라고 하더라고요.

2차 병원급 병원으로 가서 엑스레이 다시 찍었는데 팔 골절로 철심을 박는 수술이 필요하고 철심은 1년 후 제거해야 한다고 안내받았어요. 다음날 오전 중 수술을 하기로 했고 팔에 붕대 감고 부목 처치 후 약 처방 받고 왔습니다.

 

수술 당일(다음날)
  • 엑스레이 촬영 - 폐사진, ct 촬영 추가
  • 골밀도 검사
  • 초음파 촬영 
  • 입원실로 이동 후 수술 대기

 

팔 골절인데 왜 폐 사진을 찍는 건지 물어보니, 입원 생활을 해야 해서 혹시나 결핵 같은 전염 질환 있는지 확인 차 촬영한다고 했어요.

 

수술실 이동 
  • 팔 부위 마취 및 수면 마취
  • 수술 시간 : 준비시간 포함 대략 1시간쯤
    (진짜 수술은 시간은 20~30분으로 안내 받음)

 

 

입원실 이동
  • 회복 기간 
  • 수술 3시간 후 : 담당의 와서 수술 잘 되었다고 설명

 

붕대 제거 후 방수밴드 처치

수술 2일 후쯤 팔에 감은 붕대를 제거했어요. 

수술 직후 붕대 + 부목 처치 똑같이 하고 나왔었는데 수술 이틀 후쯤 붕대 풀려주고, 꿰맨 부위에 거즈 처치와 방수 밴드 같은 걸 크게 붙여 주었답니다. 이렇게 빨리 붕대를 빼도 되나 걱정했는 게 수술이 잘 되어서 괜찮다고 했어요. 붕대만 빼도 확실히 살 것 같더라고요.

 

팔골절수술-깁스상태와방수밴드상태
팔골절수술후기-처음 깁스상태와 며칠 지난 후 방수밴드 처치

 

수술 후 통증 

수술 후 통증 매우 심했어요!!

무통 주사 들어가는 중이었지만 너무 통증이 심해서 진통제 추가 투약했어요. 그래도 계속 아팠고, 1시간 정도 후에야 극심한 통증은 사라졌어요. 그래도 욱신 거림은 있었고 수술 직후라 붓기가 심했어요.

또 마취 후유증으로 손, 발 매우 차고 몸이 추운 느낌이 있었어요.

혈압 : 수술 직 후, 고혈압 -> 통증 가라앉은 후(1시간 후쯤) 정상 혈압으로 안정됨 

 

수술 3시간 후쯤 담당 선생님이 수술 잘 되었다고 설명 및 수술 후 엑스레이 보여주셨어요.

(엑스레이 사진 상에 팔 골절 부위에 심 들어간 모습 / 철심의 모양이 원래의 팔뼈와 비슷하게 생김)

 

수술 후 주의사항
  • 팔을 위를 향하게 들고 있기!
  • 얼음찜질을 열심히 해주기!
  • 물 닿지 않게 할 것!

 

팔을 위로 들고 있고 얼음찜질을 잘해주면 붓기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저는 입원 기간 동안신경 써서 계속해줬더니, 정말 부기 빨리 빠졌어요. 부기가 빠지면 통증도 한 결 나아져요.

 

 

진료비용

입원 기간
  • 입원은 총 4일 (3박 4일)
  • 금요일 - 수술 / 월요일 오전 퇴원 

 

저는 1인실 사용했어요. 이 병원은 4인 실과 병실료 차이 15만 원 정도 나는 것 같아요.

병원마다 차이는 있는데 1인 실과 다인실의 병실료 차이는 대게 이 금액보다는 차이가 더 큰 편이에요. 

 

전체 진료 비용

팔 골절 수술비용 + 입원 비용 = 290만 원 정도

 

 

실비 청구
골절 시 실비 청구 서류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진료비 영수증, 진료 상세내역서, 초진기록지(초진차트), 수술 내역서

 

실비 청구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보험사마다 달라요!

꼭 보험사에 확인 후 서류를 준비하세요!

또 당일에 서류 발급이 안 되는 경우가 많으니 퇴원 전 서류 준비를 미리 말하세요!

 

■ 실비 청구 후, 보상된 항목
골절 진단금 / 상해의료비 / 수술 진단금

저는 예전에 가입한 보험이 있어서 보험금이 제가 낸 비용보다 조금 더 나왔어요. 

상해의료비 항목에서 진료비의 대부분이 나왔고 추가로 골절 진단금과 수술 진단금까지 나와서 그런 것 같아요.

다친 것도 문제이지만, 큰돈이 한 번에 나가서 걱정이었는데 이번에 보험 덕을 제대로 보게 되었어요.

 

 

추천 용품 - 깁스 방수 커버

집에 와서 가장 큰 문제는 씻는 거였어요. 저의 경우는 붕대도 빨리 뺀 편이라, 일상생활하는 건 크게 문제없다고 안내받았지만 수술 부위에 물이 절대! 들어가면 안 된다고 했어요.

비닐 같은 걸 끼고 씻다가, 비닐 안에 습기가 차서 수술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경우가 있다면서 꼭 조심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렇다고 샤워를 안 할 수도 없고, 매번 도움을 받을 수도 없어서 찾게 된 아이템인데 이거 정말 좋아요!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제가 구매한 건 퍼스타 깁스 방수 커버 성인용인데 제품 브랜드도 다양하며, 깁스 방수의 모양도 다양해요.  

팔, 다리, 손목 등 다친 부위를 선택해서 구매 가능하고 아이용까지 있으니 씻는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깁스 방수 커버 적극 추천합니다.! 

실리콘 재질이고 착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무엇보다 방수가 확실하게 되어서 마음 편하게 씻을 수 있어요.

 

퍼스타깁스방수커버주문내역
퍼스타-깁스방수커버-쿠팡

 

가격 : 12,000원 내외

전 쿠팡 할인쿠폰 받고, 반품 - 미개봉 상품으로 구매해서 정말 저렴하게 샀어요.

 

 

 

골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팔 골절 후 도움된 음식,영양제 정보)

팔 골절이 된 후 뼈에 좋은 음식을 엄청 찾아보게 되었어요. 음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음식들이 많지만 뼈에 좋은 영양제에 대한 정보는 양이 너무 많고 광고도 많다 보니 선택하기가 쉽지 않더

sein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