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축농증 코세척(수술x) - 병원에서 한 후기

by 세인트 2022. 10. 27.

저는 비염이 있긴 하지만 심한 편은 아니고, 축농증은 이번에 처음 걸려본 케이스로 두통, 미열, 심한 비염 증상(콧물, 가래)으로 약 복용을 꽤 했지만 진전이 없어서 코 세척을 하게 되었어요. 코 세척하고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수술할 수도 있다고 해서 걱정했는데 코 세척 이후로 다 낫고, 진짜 편해졌어요. 별건 아니지만 병원에서 코 세척 한 후기는 많지 않아 공유해봅니다.

 

코세척 과정

1. 코 기관지를 확장하는 약을 코 속에 넣어두고 기다려요. 약을 묻힌 솜을 넣고 코 속에 넣고 있는데 크게 불편하진 않았어요.(코 속으로 솜이 완전히 들어가 있는 상태라 바깥에서 솜이 보이진 않아요)

2. 충분히 기다린 후, 진료실에서 누운 자세로 시술받아요. 수술방 이런 데서 하는 거 아니고, 그냥 원래 진료실에서 진행하고 그 진료받는 의지가 뒤로 젖혀진 상태로 시술받는답니다. 거의 완전히 누운 자세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3. 저의 경우, 10~15분정도 시술했고 한쪽 콧구멍으로 물이 들어가고 다른 쪽으로 흡입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진행했어요. 

 

 

주의사항

1. 입으로 숨 쉴 것
2. 입으로 넘어가는 물은 목구멍을 닫고 삼킬 것

진행하기 전, 크게 어렵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면서 목구멍을 막고 침이나 물을 삼켜주기만 하면 된다고 하셨어요.

아무래도 코로 숨을 못 쉬니, 구호흡이 어렵다면 정말 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이런 분들은 코 세척을 하기 전에 꼭 담당 선생님과 상의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축농증에 좋은 습관

 식염수로 코세척 해주기 - 요즘은 셀프 코 세척 제품이 많이 있어요!

 실내 습도 잘 맞춰주기 - 적정 습도 40~ 60%

 개인 위생 관리 잘하기 - 감기에 걸리지 않게 손 씻기, 마스크 착용하기 

 

 

비염, 축농증의 고통은 생각보다 크고 일상생활에 굉장히 불편한 거 겪어본 사람들은 정말 잘 알 거예요. 

평소에 좋은 생활 습관과 관리로 건강하게 잘 유지해주고, 병이 커졌다면 지체하지 말고 이비인후과에서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