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음주후 영양제/타이레놀 복용 괜찮을까요?

by 세인트 2022. 9. 26.

 

건강을 위해 매일 꼬박꼬박 영양제를 챙겨 먹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저 역시도 매일 종합비타민, 오메가 3, 유산균은 이 3가지 종류는 꼭 챙겨 먹는 편인데 과연 술을 마신 다음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은 괜찮을까요? 또 술을 마신 후 두통이 너무 심할 때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은 괜찮을까요?

가끔 저녁에 술 한잔 한 다음,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과 타이레놀을을 복용하는 것이 혹시나 몸에 무리가 가는 건 아닌지 걱정되어 찾아보았습니다.

 

 

● 음주 후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은 괜찮을까요?

일단 결론적으로 음주 후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 간 독성을 일으키는 영양제는 피해주세요.!

다들 알겠지만 술을 마신 후 우리 몸의 간은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술을 마신 후 약을 복용할 때, 간에 영향을 주는 영양제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간의 독성을 일으키는 영양제 ※ 

 

  • 종합영양제(종합비타민)
    모든 종합영양제가 그런 것은 아니고 각종 추출물이 들어있는 종합 영영제는 피해 주세요. 각종 과일, 허브 추출물이 포함된 제품은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 "본인의 영양제 성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 고함량의 비타민 A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간에 축척되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 녹차 추출 성분
  • 노니
  • 가르시니아

 

 

● 음주 후, 타이레놀이 복용해도 될까요? 

모든 집에 거의 구비되어있는 상비약 중 하나이자 코로나 예방 주사 이후 가장 많이 추천되었던 타이레놀은 가장 널리 알려진 진통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약은 절대 술과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타이레놀에 들어있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간에서 대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음주 후 몸에 쌓인 알코올 역시 간에서 분해가 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이럴 경우 간에 심하게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독성물질을 간에 축척시켜 간 손상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 될 위험까지 생긴다고 하니 음주 전 후에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은 꼭 삼가주세요! 

만약, 두통이 너무 심할 경우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약국에 내원하여 상담을 한 후 약을 복용하길 추천드립니다.

 

 

 

●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있을까요?

간에 영양을 공급하는 영양제를 추천합니다.

아르기닌, 시트롤린, 베타인 성분이 들어간 영양제는 간 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B 성분 또한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타민 B는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제로 몸에 도움이 되며, 간 기능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술을 마신 후 영양제를 복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유산균과 오메가 3, 비타민 C, 비타민 D 등의 영양제는 술을 먹는 것과는 관계없이 복용해도 괜찮다고 하고, 간을 보호할 수 있는 영양제는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당한 음주와 잦은 음주를 피하는 것이겠죠?

저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여러 글들을 보면서 정리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