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눈곱의 이유와 눈곱을 유발하는 눈질환 알아보기

by 세인트 2022. 9. 5.

 

자고 일어났을 때 눈곱이 유난히 많이 끼는 날이 있습니다. 눈곱은 눈에 있는 분비물이 배출되는 역할이라 정상적인 신체 증상이지만 평소보다 눈곱 끼임이 심하거나 양이 많은 경우는 눈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눈곱이 많이 끼는 이유와 눈곱을 유발하는 눈 질환을 알아보겠습니다.

 

■ 눈곱이 끼는 이유 ■

1. 장시간 콘텍트 렌즈 착용

 렌즈의 잘못된 착용이나 오랜 시간 렌즈를 끼고 있는 경우 눈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 후 렌즈는 깨끗하게 세척하고 취짐전에는 꼭 렌즈를 제거해야 합니다.

 

2. 눈화장의 원인

눈 화장을 한 후 지우지 않을 채로 잠이 들 경우 눈에 쌓인 노폐물 배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눈곱이 평소보다 더 많이 낄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을 꼭 지운 후 잠을 자야 합니다.

 

3. 눈을 비비는 습관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자꾸 비비게 되면 손에 있는 세균이 눈으로 들어가 눈곱이 많이 생길 수 있으니 눈을 비비거나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눈을 비비면 안압도 높아지고 안구 질환을 유발 한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평상시에도 가급적이면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엎드려 자는 습관

엎드려 잘 경우, 눈이 눌리게 되어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도 눈의 노폐물이 배출이 되기 어려워 눈곱이 많이 끼게 됩니다. 

 

5. 충분하지 못한 수면

수면 시간이 짧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할 경우에도 눈곱이 많이 끼게 됩니다. 

 

6. 눈병의 원인 / 눈 질환으로 인한 눈곱 끼임

평상시 괜찮았고, 위의 습관이 없음에도 눈곱이 끼인 경우라면 눈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대표 질환으로는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안과를 방문하여 눈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눈곱으로 알아보는 눈병(안질환/눈 질환) ■

눈곱은 눈에서 나오는 눈물, 유분이 말라서 생기는 분비물입니다. 눈에 자극이 생기면 눈물이 나게 되는데 눈물길이 막혀 배출이 안되면 눈곱으로 고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 눈곱의 형태는 질환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그 차이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을 알아보겠습니다. 

 

○ 끈적하면서 누런 눈곱.

세균성 결막염, 각막염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균 감염으로 인해 눈에 충혈이 생겼을 수도 있고 눈곱의 양도 평상시보다 많습니다. 보통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되며 전염성이 높고 청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안과에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끈적하면서 투명한 눈곱

안구건조증,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의심됩니다. 눈이 건조했을 때 나타나는 눈곱으로 눈물의 점도가 진할 경우 눈곱이 끈적해지면서 늘어지게 되는데 이럴 경우는 인공 눈물을 사용하면 증상이 조금 나아집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걸렸을 때도 끈적이며 투명하고 늘어지는 눈곱이 생길 수 있는데 충혈, 붓기, 가려움증도 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기를 권합니다. 

 

 눈꺼풀에 끼는 하얀 눈곱

눈꺼풀, 속눈썹 부분에 생기는 안검염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샘과 눈물 배출에 이상이 생기면 발병되고 가려움증과 이물감이 동반됩니다. 이런 경우 온찜질이 도움되며, 심한 경우는 안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늘고 투명하게 흐르는 눈곱

바이러스 결막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이러스 결막염은 세균성 결막염과는 다르게 눈곱 색이 투명한데 개인위생을 잘 지켜주면 2주 이내에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가능성이 있으니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이상으로 눈곱이 생기는 이유와 눈곱 형태에 따라 의심되는 눈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상시와 다르게 눈곱이 많이 끼는 것은 우리 몸에서 보내는 이상신호입니다. 개인 위생과 컨디션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고 문제가 있는 경우, 병원에서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