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기침패치 사용방법ㅣ원리와 부작용(처방 없이 사용하지 말것)

by 세인트 2022. 9. 27.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점점 느슨해지면서 코로나 확진자도 계속 늘고 영유아들 사이에서는 수족구, 감기 등의 질환이 계속 유행인 거 같은 요즘이에요. 저희 집 아이도 올여름 수족구와 감기를 연이어 앓았고 특히 밤에는 가래가 심해서 토까지 할 정도로 고생을 많이 했어요. 이때 큰 효과를 본 기침 패치에 대해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알게 되어 기침 패치의 사용방법, 원리, 부작용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기침 패치 사용방법

● 기침 패치 붙이는 위치

어깨 아래쪽 날개뼈와 쇄골뼈 살짝 아래부근 가슴이나 등에 부착

( 24시간 효과 지속으로 계속 갈아줄 필요 없음)

● 다음날 새 걸로 교체해줄 때, 다른 위치로 변경 부착!

☞ 왼쪽 가슴 -> 오른쪽 가슴-> 왼쪽 등-> 오른쪽 등 이런 식으로 위치를 계속 바꿔주어야 합니다! 

☆ 같은 위치에 계속 붙이지 않는 것이 중요! ☆

● 기침 패치의 탈락 가능성이 있으므로 상처 부위나 로션을 바른 직후는 피할 것

● 기침 패치의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므로 기침이 심한 시간 기준으로 3~4시간 전에 부착할 것

(예를 들어, 밤에 기침이 심한 아이는 저녁시간에 미리 붙이는 걸 추천해요.) 

 

 

 

스티커 형태이기 때문에 아이가 직접 뗄 수 있어, 저는 주로 등에 부착했고 다음날 새로 부착할 때마다 오른쪽, 왼쪽 이렇게 위치를 계속 바꿔서 붙여주었어요. 또한 24시간 새 걸로 교체해주는 것과 사용을 다 하고 난 후에 제거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기침 패치의 원리와 부작용

붙이는 방식의 기침 패치 원리에 대해 궁금하여 이것저것 많이 찾아보니, 기침 패치 안의 툴로부테롤이라는 성분이 피부 속으로 스며들어 혈관 내를 돌아다니다가 교감신경에 작용을 주는 방식으로 기관지가 확장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관지가 확장되면 기침 완화, 가래 배출에 도움을 주고 호흡을 편히 하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것이지요.

 

이 과정에 도움을 주는 수용체가 beta2라는 수용체인데, 문제는 이 수용체의 역할이 기관지 확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 수용체가 혈관 확장과 소화 기관 내의 기능 저하, 림프조직을 억제하기도 하여 신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와 더불어 기침 패치의 효능이 불명확하여 기침 패치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나라도 많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침이 심할 경우(특히 아이들의 경우) 처방을 쉽게 해주는 편인데 원래는 천식 치료의 목적의 의약품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여러 글들을 찾아보면 크게 발견되는 부작용은 기침 패치를 붙인 곳에 알레르기 반응처럼 피부가 붉게 올라오거나 하는 정도가 가장 많고, 그 외의 부작용으로는  구토, 심장 두근 거림, 몸의 떨림, 오한 등을 주의하라고 안내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는 바로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 의사의 처방 없이 사용하지 말 것 ※
기침 패치는 의사의 처방 없이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기억하세요!

 

 

 

사실 저도 기침이 심해서 밤에 잠을 못 자고 힘들어하는 아이를 보고, 남아있던 기침 패치를 붙이면 조금 나을까 생각해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 찾아보면서 제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겠다는 생각 했어요.
물론 기침이 완화되는 장점도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나라에서 기침 패치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 가능하면 아이에게 쓰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요.

 

※ 기침 패치 사용 시, 주의사항 ※

1. 하루에 정해진 용량만 사용할 것!
2. 의사 처방 없이 마음대로 사용하지 말 것!
3. 다음 날 부착할 때마다 부착 위치를 변경해줄 것!
4. 부작용 발생 시, 바로 제거할 것!

 

이상으로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침 패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아이들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크는 것만큼 감사한 일은 없는 거 같아요. 아파서 밤에 끙끙대는 아이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너무 아프잖아요. 아이에게 사용되는 약이고 제가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내용을 알게 되어 같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작성했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앞으로도 아이에게 사용되는 약은 저도 한 번 더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댓글